낭만주의에 나타난 “새로운 신화”의 성격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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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5: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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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에 대한 비판을 통해서 절대적인 것, 무한자를 표현(묘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라든지, 혹은 아예 이러한 절대적인 것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낭만주의 반어는 더욱더 뚜렷이 나타내주고 있따 그러나 쉴레겔이 문학에 있어서 “완전한 전달”을 생각했다는 것 자체가 내재적으로 자신의 반어에는 하나의 지향점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해 주고 있따 쉴레겔은 반어는 “말하자면 무한성을 제시하는 것” KA XVIII, S. 128, Nr. 76.
또는 같은 의미로 “무한자에로 이르는 길” AF 220, KA II, S. 200.
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러한 언급들은 위의 주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따 나아가 쉴레겔은 “반어는 다만 무한자에로 가야만 하는 것의 대용물일뿐이다” KA XVIII, S. 112, Nr. 995; vgl. dazu KA XVIII, S. 128, Nr. 76.
라고 강조하면서 낭만주의 반어의 목적지향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따 비록 무한성 또는 무한자에로의 도달이 불가능하다지만 그것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의 표현이 곧 낭만주의 반어의 속성임을 부인할 수는 없다.순서
작가는 “완전한 전달” 즉, “절대적인 것”을 필연적으로 전달하고자 추구한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현실을 직시한 작가의 모순적인 자기성찰적 표현... , 낭만주의에 나타난 “새로운 신화”의 성격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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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완전한 전달” 즉, “절대적인 것”을 필연적으로 전달하고자 추구한다. 쉴레겔은 이러한 절대적인 어떤 것으로서의 무한성을 “진리” KA II, S. 366.
라고 표현하면서, “이 진리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 잊혀지지 않기 위해서” Ebd.
이러한 무한자는 “더욱 더 모순적으로” Ebd.
표현되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현실을 직시한 작가의 모순적인 자기성찰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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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에 나타난 “새로운 신화”의 성격 고찰*
설명






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현실을 직시한 작가의 모순적인 자기성찰적 표현이 낭만주의 반어라고 할 수가 있따 그래서 쉴레겔은 뤼체움 단상에서 낭만주의 “반어는 역설의 형태이다”(LF 48, KA II, S. 153)이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모순은 반어에는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LN 1068)라고 언급한다. 우리는 앞에서 부포의 特性을 간직하고 있는 낭만주의 반어의 본질을 언급하면서 탈현대적인 요소와 현상을…(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작가는 “완전한 전달” 즉, “절대적인 것”을 필연적으로 전달하고자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