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20:20본문
Download : 진로지도.hwp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진로지도
설명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본 론
1. 직업관의 concept(개념)
(1) 직업관의 concept(개념)
(2) 歷史적 배경
2. 직업관의 형성 theory(이론)
(1) 구조theory(이론)
(2) 발달theory(이론)
(3) 과정theory(이론)
3. 직업관의 형성요인
(1) 직업 선택의 기본요소
(2) 올바른 직업관 확립
4.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및 직업관
(1) 계열선택과정 및 적응의 문제
(2) 진로의식수준 analysis
(3) 직업관과 직업선택의 경향
5. 진로교육의 concept(개념)
(1) 진로교육의 concept(개념)
(2) 진로 교육의 의의
(3) 진로 교육의 내용 및 영역
6. 진로지도의 의미와 necessity
7.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目標(목표) 및 방법
(1)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目標(목표)
(2)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3)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8. 우리나라 진로지도의 실정
9. 진로지도의 원리
10. 효율적인 진로지도
Ⅲ. 結論(결론) 및 제언
이상과 같이 서로 상응관계에 있는 3개의 직업관으로 각각의 측면에서 직업을 인식할 수 있으나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각기 특유의 직업관이 성립한다고 할 수 있다 歷史적으로, 두 번째 직업관은 중세 봉건사회의 전통적 생활양식을 유지하기 위하여 강조되었고, 종교개혁 이후에는 천직이라는 관념과 함께 세 번째의 직업관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자본주의 경제가 발달하고 사회의 게젤샤프트(Geselschaft)화가 진행되고 있는 오늘의 사회에서는 세속적 영리를 강조하는 첫 번째의 직업관이 우세한 것으로 되어가고 있다
그러한 반면 게마인샤프트(Gemeinschaft)에서 게젤샤프트로의 이행이, 인간관계를 차가운 기계적인 것으로 변형시키는 데에서 게마인샤프트로의 회복이 여러 가지 형태로 모색되고 있다
未來·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을 생각하려면 먼저 사회적 alteration(변화) 의 추세를 살펴야 하는데 앞으로의 사회는 보다 조직적인 직업 사회로 변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1973년부터 2·3차 산업 종사의 비율이 50%를 넘기 스타트해 직업사회에 들어 섰는데 Japan은 1955년경부터 미국은 1930년경부터 직업사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직업관의 형성 theory(이론)…(To be continued )
Download : 진로지도.hwp( 76 )
어느 시기보다도 장래에 대한 결정이 가장 시급하고 발달학상 심리적 불안이 가장 큰 시기에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이러한 진로교육의 필요성(必要性)이 절박하다고 생각되어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생들이 좀 더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가운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의 problem(문제점)을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진로교육 measure(방안) 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진로지도
어느 시기보다도 장래에 대한 결정이 가장 시급하고 발달학상 심리적 불안이 가장 큰 시기에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이러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절박하다고 생각되어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생들이 좀 더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가운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진로교육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진로지도 , 진로지도인문사회레포트 ,
다.
여기에서 직업사회란 2차 및 3차 산업에 종사하는 비율이 50%이상이 될 때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