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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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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2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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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주희의 ‘氣質之性’ 만을 논구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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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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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여기서 정립된 것이 송대 신유학자들의 ‘氣質之性’이었다.

惡의 철학적 definition 는 어렵더라도 일상에서 善 못지않게 존재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유가 인성론을 완성한 인물은 朱熹였다.

다.
요약하면 악에 대한 제반 입론들은 적극적인 해답을 내놓지 못했다.
惡에 대한 형이상학적 정당화 시도 위해 일상사를 넘어 실재 자체를 문제시해야 한다.

기와 기질지성론에 대한 일고찰

朱熹는 기질지성의 개념을 통해 先儒들의 이론(理論)을 보완 완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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儒家의 궁극의 기원은 天이며, 따라서 儒道는 天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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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에서 惡의 문제는 무엇보다도 人性과 관계한다.

‘氣質之性’이란 개념의 창시자는 張載였지만
유가에서 기본 문제는 善이며, 惡은 부차적인 즉 선의 결핍이라고 말할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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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 만인과 만물은 天命에 의해 타고난 天性을 지니며 그 性은 善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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