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중경삼림` 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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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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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부와도 같은 임청하와 금성무의 러브스토리편은 카메라의 현란함으로 정신을 못 차린다. 스토리는 간단하다.`중경삼림`은 왕가위의 독특한 솜씨가 묻어나있다. 돌이켜 볼 때 첫 번째 스토리에서 배우에 대한 인상깊은 연기는 떠오르지 않는다. 變化(변화)가 무쌍이다.마약상인 임청하와 연인에게 실연 당해 하릴없이 방황하는 금성무의 만남. 둘의 만남은 지극히 우연적이고 사실상 별 의미가 없다. 몇몇 추격씬에서 보여지는 누구를 연상케 만드는 폭탄 맞은 씬같은 점프캇도 새롭지 않다. 제 1부와도 같은 임청하와 금성무의 러브스토리편은 카메라의 현란함으로 정신을 못 차린다. 마치 럭비공을 드리블하듯 쇼트들은 일관성이 전혀 없어 보인다. 도주한 인도인의 행방을 물을 때 창 저편에 있는 인물을 바라본다 싶으면 이미 들어가서 얘기를 나누고 있따 관객의 예상을 몇 발자국 앞서 성급히 보여주는 의도는…(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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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경삼림`은 왕가위의 독특한 솜씨가 묻어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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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경삼림`은 왕가위의 독특한 솜씨가 묻어나있따 제 1부와도 같은 임청하와 금성무의 러브스토리편은 카메라의 현란함으로 정신을 못 차린다. 임청하가 문을 복도를 걸어가면 그녀는 이미 문을 열고 들어간다. 나레이션이 친절하게 도와주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내러티브가 단순한데도 불구하고, 왜 이리 變化(변화)무쌍한 것일까? 그건 왕가위의 스타일이고 의도인 셈이다. 핸드헬드카메라의 長點을 눈치챈건 오래 전이다. 이 단순한 얘기를 뚜렷하지 않은 흐름으로 유도하는데 일조하는게 카메라의 현란한 드리블이다. 그들의 이상하리만치 강박관념 같은 추격과 시간관념은 왕가위의 영상미학으로 창출되고 있었던 것이다. 사각앵글의 의미도 별다르게 사용하지 않았다. 그 스타일은 쉼없이 빠른 템포의 쇼트를 구성시켜 나가는데 있는 것이다. 이렇게 낯익을 수밖에 없는 편집이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중경삼림`에서는 생경하고 산만하게 느껴진다. 배경음악 또한 선율이 빠르다. 그러나 이런 것은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다. 핸드헬드로 끌고 가는 불안전한 쇼트들에서 느닷없이 점프캇으로 이어지고, 急轉直下하듯이 카메라를 위에서 내리 꽂아 버린다. 인도인이 마약을 숨기기전에 신발 끈을 묶으면서 옷입는 몽타주는 헐리웃 상업영화에서도 익히 봤던 것이다. 또한 쇼트變化(변화) 때마다 카메라 위치의 안정성은 전혀 고려돼 있지 않다.... , 영화 `중경삼림` 을 보고....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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