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 > ecodriving7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ecodriving7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hwp




북청사자놀음은 음력 정월 14일 밤 달이 뜬 뒤부터 스타트하는데, 이보다 앞서 여러 마을에서 장정들의 편싸움이 있어 왔다고 한다.
사자놀음은 그 주목적이 벽사진경에 있으며, 가가호호를 순회하면서 벽사하고 그 댓가로 받은 돈과 곡식은 동리의 공공사업 즉 장학금, 빈민 구제, 경로회 및 사자놀음 비용 등에 충당되어 왔다.

Download :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hwp( 25 )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 ,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인문사회레포트 , 북청사자놀음 하회별신굿탈놀 유래 특징





순서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

레포트/인문사회


%20및%20하회별신굿탈놀이의%20유래%20및%20특징_hwp_01.gif %20및%20하회별신굿탈놀이의%20유래%20및%20특징_hwp_02.gif

설명
북청사자놀음,하회별신굿탈놀,유래,특징,인문사회,레포트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래 및 특징
북청사자놀음 및 하회별신굿탈놀이의 origin 및 특징

1. 북청사자놀음

(1) 歷史(역사)적 origin
북청사자놀음은 함경남도 북청군 전지역에서 행해졌으나, 그중에서도 북청읍의 사자계, 가회면의 학계, 구양천면의 영락계 등의 사자가 유명하며, 도청을 중심으로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에 놀아 왔다. 북청사자는 머리 쪽에 한 사람, 뒤채에 한 사람으로 보통 두사람이 추는데, 앞채 사람이 먹이인 토끼를 어르다가 잡아먹는 과정을 흡사하게 연기하기도 하여, 어느 사자춤 사위보다도 교묘하고 또 힘찬 동작이 특징적이다.

(2) 특징
현존하는 민속극에서 사자춤이 들어 있는 것은 봉산탈춤과 통영오관대와 수영야류이아, 이틀 사자춤은 간단하여 보통 두사람이 사자의 앞과 뒤를 맡으며, 앉아서 좌우로 머리를 돌려 이도 잡고 꼬리를 흔들며 몸을 긁기도 하고, 타령이나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덩실덩실 춤을 추기도 한다.china이나 日本(일본)의 민속사자춤에서 사자를 불보살로 숭상하는데, 봉산탈춤에서도 사자를 문수보살과 관련시키고, 파계승을 벌하러 내려온 부처님의 사자로 보고 있따 송석하에 의하면, 현대의 북청사…(투비컨티뉴드 )

다. 통영이나 수영사자는 장단에 맞추어 담보와 싸우는 춤을 보이고 나중에 담보를 앞다리 안으로 끌어들여 잡아먹는 시늉을 한다. 특히 북청읍 사자는 댓벌사자, 그것도 다기 이촌사자, 중촌사자, 넘은개사자, 그 밖에 동문밖사자, 후평사자, 북리사자, 당포사자 등등으로 나뉘며, 동리마다 제각기 사자를 꾸며서 놓았고, 각처에서 읍내로 사자가 모여들어 자연히 경연이 붙었는데, 1930년경부터 본격적으로 경연을 시키고 우승팀을 선정하기에 이르러 여타의 다른 사자팀들은 사라지게 되었다고 한다.

Total 38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driving.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codriving.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