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30 07:23
본문
Download : 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hwp
범인2
고백
침묵
범인1
고백
-5,-5
0,-10
침묵
-10, 0
-1,-1
<표1> 죄수의 딜레마 게임
<표1>의 숫자는 형을 살아야 하는 햇수를 나타낸다. 경찰은 범인들의 고백을 유도하기 위하여 두 범인에게 각각 “네가 범행을 고백하고 네 동료가 고백하지 않으면 너는 무죄방면 되고 네 동료는 무거운 형을 받는다.
무거운 형을 받을 범죄를 저지른 두 공범자가 경찰에 잡혔다. 물증을 확보하지 못하면 다른 죄목으로 가벼운 벌을 받게 할 수밖에 없다. 즉, 경찰은 범인들로 하여금 동료를 배신하는 밀고자가 되도록 둘 사이를 이간질하는 戰略을 쓰고 있따 이 내용을 요약하면 <표1>과 같다. 이들을 각각 범인1과 범인2라고 하자. 경찰은 이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도록 각각 다른 방에서 심문을 한다. 범인들이 고백해야만 법정에서 범인들의 죄를 입증할 물증을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다. 경찰의 고민은 이들이 범행을 저질렀다는 심증은 가지고 있으나 물증이 없다는 것이다. 이 숫자들은 게임理論에서는 보상(payoff)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네 동료가 고백하고 너는 입다물고 있으면 네 동료는 무죄방면 되고 너는 중형에 처해진다.” 라고 하였다. 형을 오래 살수록 범인들에게는 불리하므로 숫자 앞에 마이너스 부호를 붙였다. 각 칸에 있는 두 개의 숫자 중 앞의 숫자는 범인1의 것이고 뒤의 숫자는 범인2의 것이다. 단, 두 사람 모두 고백하면 두 사람 모두 상당히 무거운 형을 받는다. 두 범인은 각각 상대방이 어느 戰略을 선택했는지 모르는 가운데 ‘고백’과 ‘침묵’이라는 두 개의 戰略 중에서 하나를 선…(투비컨티뉴드 )
다.
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
설명
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 , 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경영경제레포트 , 회성 죄수 딜레마 게임 통해 본 기업윤리


회성,죄수,딜레마,게임,통해,본,기업윤리,경영경제,레포트
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hwp( 34 )
순서
1회성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통해 본 기업윤리
1. 죄수의 딜레마 게임의 내용
죄수의 딜레마(Prisoners??Dilemma)는 게임理論의 수많은 모형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모형으로서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 등등 여러 학문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따 이 게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