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인간관과 주요관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19:15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hwp
즉, 아동은 사회제도적으로 마련된 활동에 부모, 기타 관련된 어른들, 또는 다른 아이들과 함께 참여하여 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은 보편적 인간발달을 따르기보다 아동 개인에게 특수한 文化(문화)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들은 아동의 지적 활동을 環境(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과정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적 발달의 상당부분을 스스로 만들어 나간다고 본다.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인간관과 주요槪念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인간관과 주요槪念
I. 인간관과 기본관점
II. 주요槪念
1. 도식
2. 적응과 평형
bibliography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인간과 주요槪念
I. 인간관과 기본관점
인지발달학자들은 아동이 백지상태에서 環境(환경)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를 구성해 나가는 학습의 주체라고 보았다. 이는 인지발달에서 사회文化(문화)적 環境(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로고프(Rogoff, 1991)는 인지발달의 제 과정을 도제과정으로 보았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단계를 처음으로 제시한 학자로서, 인지발달의 연구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는 아동이 출생하는 순간부터 성인의 인지형태를 획득할 때까지 지적 발달이 계속된다고 보았다. 이들은 아동의 지적 활동을 環境(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과정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적 발달의 상당부분을 스스로 만들어 나간다고 본다. 또 아동이 지식의 구성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지식의 습득과정에서 아동의 수동적 역할을 강조하던 기존의 理論과는 관점을 달리하였다.
(1) 도식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skip)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인간관과 주요관념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hwp( 50 )
피아제,인지발달이론,인간관과,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인간관과 주요관념
순서
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인간관과 주요개념
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단계를 처음으로 제시한 학자로서, 인지발달의 연구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는 아동이 출생하는 순간부터 성인의 인지형태를 획득할 때까지 지적 발달이 계속된다고 보았다. 또 아동이 지식의 구성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지식의 습득과정에서 아동의 수동적 역할을 강조하던 기존의 理論과는 관점을 달리하였다.
II. 주요槪念
피아제의 理論에서 주요한 槪念은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equilibrium)으로, 각각의 槪念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지발달학자들은 인지발달의 모든 메커니즘을 아동 내부에서만 찾지 않았으며, 타인을 포함한 環境(환경) 또는 다른 사람과의 활동도 아동의 인지발달에 결정적 effect(영향) 을 준다고 보았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인간관과 주요槪念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인간관과 주요槪念
I. 인간관과 기본관점
II. 주요槪念
1. 도식
2. 적응과 평형
bibliography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의 인간과 주요槪念
I. 인간관과 기본관점
인지발달학자들은 아동이 백지상태에서 環境(환경)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를 구성해 나가는 학습의 주체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