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戰略) 수립과 경영전략(戰略) 실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5 02:04
본문
Download : 경영전략수립과 경영전략실행.hwp
설명
Download : 경영전략수립과 경영전략실행.hwp( 61 )
경영전략(戰略) 수립과 경영전략(戰略) 실행
레포트/경영경제
경영전략(戰略) 수립과 경영전략(戰略) 실행
경영전략수립과,경영전략실행,경영경제,레포트
경영전략수립과 경영전략실행 , 경영전략수립과 경영전략실행경영경제레포트 , 경영전략수립과 경영전략실행
경영strategy수립과 경영strategy실행
1. 경영strategy의 의의와 구성요소
1) 경영strategy의 중요성
기업環境(환경)과 여건이 과거의 판매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적인 성격으로 바뀌었으며, 이에 고객지향적 정책의 도입이 중요하게 되었다.
3) strategy개념(槪念)의 구성요소
- 앤소프의 strategy구성요소 : 제품.시장분야, 성장벡터, 경쟁상의 이점, 시너지效果(효과)
- 호퍼와 셴델의 구성요소 : 영역, 자원전개, 경쟁우위성, 시너지
2. strategy계획과 strategy개발
1) strategy계획
strategy계획이란 공시고하된 계획설정과정에 strategy개념(槪念)을 도입한 계획설정을 의미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環境(환경)alteration(변화) 를 고려한 전사적인 경영strategy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을 의미하고 있다아
2) strategy개발과 strategy유형
가) strategy개발의 방법
시대적alteration(변화) 에 따라 그 강조점의 차이가 있으나, 갭analysis, ETOP analysis, WOTS-UP analysis, 이슈analysis, PPanalysis 등의 방법이 있다아
나) strategy의 유형
strategy의 유형에 대한 스타이너와 마이너의 분류는 영역, 조직계측, 물질/비물질적 자원, 목적/기능, 경영자의 개인적 선택에 의한 분류 등 5가지 차원을 사용하고 있다아
그러나 흔히 외형적 strategy의 출현을 중심으로 해서 생산지향, 시장지…(skip)
순서




다.
2) 경영strategy의 의의
- 오늘날처럼 環境(환경)alteration(변화) 가 격심한 시대에 있어서는 기업의 내부관리적인 요소보다 외부적인 요소, 즉 경영strategy으로서의 대외적 정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아
- strategy이라는 용어는 원래 군사용어에서 originate 한 것으로 전술과 구분되어 사용된 것으로 다음과 같이 定義(정이)됨.
- strategy
전쟁목적 달성을 위한 대응책을 고려하면서, 행동의 진행방향을 결정하는 것으로 종합적 준비, 계획 및 운용을 포함하며, 장기적, 대국적, 시단기적, 뮐치, 시간. 공간에 한정됨.
- 경영strategy
alteration(변화) 하는 기업環境(환경)에의 적응책적인 측면을 더욱 강조한 것으로 항상alteration(변화) 하며 예측하기 어려운 경쟁적인 環境(환경)조건하에서 자기의 시장을 확대하고,기업의 성장을 도모 하는 종합적이며 장기적인 경영방책이다.